1.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1-1. 스프링이란?
-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
-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- 객체 지향 언어
1-2.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역할과 구현을 분리
-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
- 역할 = 인터페이스
-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-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 순서로 명확히 분리
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
-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.
- 클라이언트: 요청, 서버: 응답
자바 언어의 다형성
- 오버라이딩을 떠올리자
-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
-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다형성의 본질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-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
-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스프링과 객체지향
-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.
- 제어의 역전(IoC), 의존관계 주입(DI)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
1-3.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- 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하나의 책임은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고,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- OCP: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ation principle)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-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-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-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 -> 구현 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
정리
-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-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개발할 수 없다.
-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2.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1 - 예제 만들기
3.
4.
5.
6.
7.
'Backend > Spring 인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스프링 입문 - 코드로 배우는 스프링 부트, 웹 MVC, DB 접근 기술 (0) | 2024.04.13 |
---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