kms152000 2024. 7. 14. 06:11

1. UI 요구사항 확인

  • UI(User Interface)
    • 사용자가 시스템을 원활히 사용하도록 돕는 장치/소프트웨어
    • 사용자가 시스템과 상호작용을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매개체
    • UI의 종류
      • CLI(Command Line Interface):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
      • GUI(Graphic User Interface):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
      • NUI(Natural User Interface): 직관적 사용자 반응 인터페이스(터치, 음성등)
      • OUI(Organic User Interface): 현실의 모든 사물과 상태가 입출력 장치로 사용되는 인터페이스
    • UI의 설계 원칙(암기)
      • 직관성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 가능
      • 유효성: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게 달성 가능
      • 학습성: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힘 가능
      • 유연성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, 오류를 최소화
    • UI의 설계 지침: UI 개발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공통의 조건(암기)
      • 사용자 중심: 사용자가 이해하기 편하고 쉽게 사용 가능
      • 일관성: 버튼이나 조작법을 쉬운 사용법으로
      • 단순성: 조작 방법 간단하게 인지적 부담 감소
      • 결과 예측 가능: 기능 보고 예상 가능
      • 가시성: 주요 기능들 메인 화면에 노출
      • 표준화
      • 접근성: 사용자의 직무, 연령, 성별 등 다양한 계층 수용
      • 명확성
      • 오류 발생 해결
  • UX(User Exprerience)
    •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을 직,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
    • 사용자 중심적

 

 

2. UI 설계

 

  • UI 화면 설계 도구
    1. 스토리보드
      • 정책, 프로세스, 와이어프레임등 모든 정보가 포함된 설계 산출물
    2. 프로토타입
      •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모형
      • 프로그래밍 되지 않았지만 완성품과 유사
    3. 와이어프레임
      • 이해 관계자들의 협의와 공유를 위해 실제 사용자가 보는 화면 위주의 레이아웃을 라인으로만 설계한 문서 - 손그림, 파워포인트
    4. 목업
      • 실제품을 만들어 보기 전, 디자인의 검토를 위해 실물과 비슷하게 시제품을 제작하는 작업의 프로세스, 결과물을 통칭하는 것으로 실제 서비스와 같은 모습이지만 정적이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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