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격증/정보처리기사 인강 - 실기
7.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
kms152000
2024. 7. 15. 06:26
1. C언어
1-1. 기본
#include <stdio.h>: 전처리기(preprocessor)는 #으로 시작
- 전처리기 종류
- #include
- 입력
- getchar(): 키보드로 한 문자를 입력받아 변수에 저장하는 함수
- gets(): 키보드로 문자열을 입력받아 변수에 저장하는 함수, Enter를 누르기 전 까지를 하나의 문자열로 인식하여 저장
- 출력
- putchar(): 인수로 주어진 한 문자를 화면에 출력하는 함수
- puts(): 인수로 주어진 문자열을 화면에 출력한 후 커서를 자동으로 다음 줄 앞으로 이동하는 함수
- 입력
- #define
- #if
- #endif
- #include
- 변환 문자
- %d: 십진 정수
- %o: 8진수
- %x: 16진수
- %f: 부동 소수점 문자
- %lf: double 데이터 형식의 실수
- %s: 문자열
- %c: 문자
- %d: 십진 정수
- 이스케이프 문자
- \n: 새로운 줄
- \t: 수평탭
- \\: 역 슬래시 문자
- \a: 경고음 띄우기
1-2. 자료형
- 유형
- 정수형
- short - 2byte
- int - 4byte
- long - 4byte
- long long - 8byte
- 문자형
- char - 1byte
- 문자열
- char name[50]; - 50byte
- 부동 소수점
- float - 4byte
- double - 8byte
- 논리형
- bool - 1bit
- 정수형
1-3. 연산자
- 산술연산자
- +: 더하기
- -: 빼기
- *: 곱하기
- /: 나누기
- %: 나머지 연산자
- 증가연산자
- 후위 증가 연산자(a=2, 할당ans=a++;증가): 할당 후 증가
- 전위 증가 연산자: 증가 후 할당
- 감소연산자
- 후위 감소 연산자: 할당 후 감소
- 전위 감소 연산자: 감소 후 할당
- 비트연산자
A | B | ~A | A&B AND | A|B OR | A^B EX |
1 | 1 | 0 | 1 | 1 | 0 |
1 | 0 | 0 | 0 | 1 | 1 |
0 | 1 | 1 | 0 | 1 | 1 |
0 | 0 | 1 | 0 | 0 | 0 |
- 시프트연산자
- <: 2 곱하기
- >: 2 나누기
- 관계 연산자
- >: 참은 1반환
- <
- >=
- <=
- ==
- !=
- 논리 연산자
- &&: AND
- ||: OR
- !: NOT
- 삼항 연산자
- X = (A>B) ? A참 : B거짓;
1-4. 조건문
- if
- if else
- switch
- Break 없는 switch
1-5. 반복문
- While
- Do-while
- For
- 이중 for문
- continue
- break
1-6. 배열과 문자열
자료형 배열이름 배열크기 배열값 -> int array[3] = {1, 2, 3}
문자열 배열: 자료형 배열이름 배열크기+1 배열값. 끝을 나타내는 특별한 표시 "널(null)" 문자공간 필요
- 1차원 배열
- 1차원 배열과 문자열
- 2차원 배열
- 2차원 배열과 문자열
1-7. 함수
int main() { //int는 반환값, main은 함수 이름
printf("정보처리기사");
return 0; //void가 있으면 0생략 가능. 반환값 없을 때
}
1-8. 문자열
- strlen - 문자열 길이 구하기
- strcpy - 문자열 복사하기
- strcmp - 문자열 비교하기
- strcat - 문자열 연결하기
- strrev - 문자열 뒤집기
1-9. 변수
- 지역변수 범위: 중괄호
- 전역변수
- 외부에 선언되는 변수
- 어디서든 참조해서 사용가능
- 전처리기 밑에 선언하며, 초기화안하면 0으로 자동 초기화
- 정적 지역변수
- 프로그램이 종료되기 전까지 메모리가 소멸되지 않는 변수
- 초기값을 지정하지 않으면 디폴트값 0으로 자동 초기화
- 중괄호 내부에서만 사용 가능
- 한번 초기화 후 함수 호출 시 값의 초기화를 무시
- 정적 전역변수
- 프로그램이 종료되기 전까지 메모리가 소멸되지 않는 변수
- 초기값을 지정하지 않으면 디폴트값 0으로 자동 초기화
- 어디서든 사용 가능
- 자신이 선언된 소스 파일에서만 사용가능, 외부에선 불가능
1-10. 구조체
1-11. 포인터
2. 자바
2-1.
2-2.
2-3.
2-4.
2-5.
2-6.
2-7.
2-8.
2-9.
2-10.
2-11.
2-12.
2-13.
2-14.
2-15.
2-16.
3. 파이썬
3-1. 기본
3-2. 자료형
3-3. 입출력
3-4. 연산자
3-5. 조건문
3-6. 반복문
3-7. 함수
3-8. 예외처리
3-9. 클래스
3-10. 클래스상속