Backend/Spring 인강

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

kms152000 2024. 8. 10. 04:59

1.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
1-1. 스프링이란?

  •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
  •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- 객체 지향 언어

 

 

1-2.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
역할과 구현을 분리

  •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
    • 역할 = 인터페이스
    •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  •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 순서로 명확히 분리

 

 

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

  •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.
  • 클라이언트: 요청, 서버: 응답

 

 

자바 언어의 다형성

  • 오버라이딩을 떠올리자
  •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
  •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 

 

다형성의 본질
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  •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
  •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 

 

스프링과 객체지향

  •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.
  • 제어의 역전(IoC), 의존관계 주입(DI)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

 

 

1-3.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
  • 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  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  • 하나의 책임은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고,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  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  • OCP: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  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•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ation principle)
  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  •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  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•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    •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 -> 구현 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

 

정리

  •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개발할 수 없다.
  •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 

 

 

 

 

 

2.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1 - 예제 만들기

 

 

 

 

 

 

3. 

 

 

 

 

 

4. 

 

 

 

 

5. 

 

 

 

 

 

 

6. 

 

 

 

 

7.